본문 바로가기
경제증권금융

증권투자 매매스타일

by Danddy 2025. 3. 28.

증권 매매 스타일 (Trading Style)

 

 

개요(Overview)


 

우리는 증권시장에서 소중한 돈을 지키며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건가? 그것은 증권시장이 어떤 메커니즘(Mechanism)으로 돌아가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각자의 성향에 따른 매매스타일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한다. 증권시장에서는 시장참여자 투자의 성향과 스타일에 따라 단기자금, 중장기 자금이 유입된다. 투자자의 성향은 증권을 매수하고 보유하는 시간 또는 기간에 따라 단기투자자 또는 중장기투자자로 구분이 된다. 이를 우리는 투자자의 매매 스타일이라고 부른다.

 

매매 타이밍(Trading Timing)


누구든 증권투자시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어냐고 물어보면 언제 매수하고 언제 매도하느냐 하는 것이다. 바로 매매타이밍에 관한 문제이다. 그러면 우선 매매 타이밍에 대해서 알아보자. 통상 우리가 증권을 투자한다고 함은 어떤 종목을 언제 사서 언제 파느냐 하는 문제로 귀착이 된다. 다시 얘기하면 매매의 기본원리는 기업분석을 통해 우량한 종목을 선정하여 저평가되었을 때 싸게 사서 홀딩(Holding)하고 있다가 고점에 비싸게 파는 것이라 하겠다.

 

여기서 언제 사고 언제 파느냐 하는 것은 바로 매수매도의 타이밍을 결정한다는 의미로, 매수한 다음 수익이 나면 금방 매도할 거냐 아니면 좀 더 길게 가져갈 것이나 문제이다. 만약, 길게 가져간다면 holding 하는 시간 또는 기간을 어느 정도로 갖고 가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수한 종목을 짧게 보유할 것이냐 아니면 좀 길게 보유할 것이냐에 따라 주로 체크해야 할 사항과 대응 방식이 달라 지기 때문이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단기 투자자보다 장기투자자는 길게 투자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것이 바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다.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기업의 내재가치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이것은 겉으로 드러나는 자료를 가지고 분석하는 양적분석과 질적 분석으로 나뉜다. 양적분석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분석하기 위해 재무상태표나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등 기업의 재무제표를 가지고 분석하고, 질적 분석은 재무제표 외에 경영자의 자질, 노사관계, 신제품의 개발, 경제적 해자의 유무 등을 분석한다.

 

기술적분석(Technical Analysis)은 증권 금융시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법의 하나로, 주로 시세 동향을 나타내는 차트와 그래프를 활용하는 분석 기법이다. 주로 단기투자자가 시장의 방향성과 변동성을 활용하여 수익을 내고자 할때 많이 사용하는 분석이다. 물론 장기투자자도 장기적 관점에서 추세와 패턴을 분석하여 투자하고자 할때도 기술적 분석은 많이 사용된다.    

매매 스타일 (Trading Style)


 

 우리는 통상 종목의 보유기간에 따라 매매 스타일을 통상 5가지로 나뉜다. 스켈핑매매, 데이 트레이딩, 스윙 트레이딩, 포지션 매매 그리고 장기투자로 나눈다.

 

 # 단기투자

 

우선, 첫 번째, 스켈핑(Scalping)은 매우 잛은 시간 동안 변동성을 이용하여 사사 파는 것으로 보유시간이 아주 짧다. 매매시간이 몇 초 정도로 길어도 몇 분이내에 매매하여 차익을 얻는 데 초점을 둔다. 시장의 변동성에 초 단위 테크닉을 구사하여 최소한 거래 수수료 이상 수익이 나면 성공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시장 전체의 방향성보다도 변동성이 큰 주도주 위주로 매매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 데이 트레이딩(Day Trading)으로 데이 트레이딩도 단기트레이닝 테크닉의 하나로 스켈핑과 유사하지만 말 그대로 당일만 보유하면서 하루 동안의 시장 변동성을 활용하는 기법으로 잦은 거래보다는 하루에 몇 번만 거래하고,overnight를 하지 않는 것으로 이는 스켈핑과 유사하나, 하루 거래 횟수가 스켈핑에 비해 현저히 적다고 하겠다.

 

세 번째, 스윙 매매(Swing Trading)는 단기와 중기의 중간쯤에 해당하는 매매기법이다. 일반적으로 증권시장에서 가격의 단기 변동을 이용하여 통상 1주 또는 몇 주 정도 까지 여유가 있게 주식을 보유한다. 때론, 시장의 큰 변동성을 이용해 저점에서 매수하여 고점에서 매도하는 기법이라 하겠다. 통상 오버나잇(overnight}을 허용하지 않는 스켈핑 매매나 데이트레이

딩에 비하면 보유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다고 할 수 있다.

 

 

# 장기 투자

 

네 번째, 포지션 트레이딩(Position TRading)은 장기적 시장추세를 이용하여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포지션을 보유하는 매매기법이므로 시장의 중장기적 추세를 활용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기법이라 하겠다. 시장의 장기적 방향성을 예측하여 시장의 큰 흐름을 타는 것을 활용하여 보다 큰 수익을 목표로 한다. 이것은 기술적분석(Technical Analysis)과 아울러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을 통해 투자 결정을 한다. 이 트레이딩 방식은 장기적으로 시장 트렌드(Trend)를 읽고 시장의 흐름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고수들에게 적합하다. 증권투자로 몇 백억의 수익을  낸 재야의 고수들이 많이 사용하는 테크닉이라 할수 있다.

 

마지막으로 장기투자전략 매매(Long Term Trading)는 기업의 펀더멘탈을 고려하여 오랫동안 보유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이다. 이것은 가치투자자가 주로 투자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성장성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포지션 매매(Position TRading)와 마찬가지로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을 전제로 한 기술적분석(Technical Analysis를 통해 매매 point를 잡고 투자한다. 증권시장 변동성에 따른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주의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가치투자자가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다.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종목 위주로 투자한다.

 

장단기 투자의 차이점


 

단기투자에 해당하는 매매 스타일이라 할 스켈핑(Scalping),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 스윙 매매(Swing trading) 스타일은 모두 목표수익률을 낮게 잡고 매매하므로 매매회수가 많은 공통된 특성이 있으며, 기업의 실적보다는 주가의 방향성과 변동성에 베팅한다. 다시 얘기하자면 당일 주가의 흐름을 면밀히 분석하여 매매타이밍을 포착하여 매매하는 방식이라 하겠다.

 

이에 대해 비교적 보유기간이 긴 포지션 매매(Position trading) 매매와 장기전략 투자는 기업의 내재적 가치와 기업의 성장성(Growth)을 고려 하여 목표수익률을 비교적 높게 잡고 길게 투자하는 방식이라 하겠다. 장기 투자 전략에 의한 거래는  미국의 워런 버핏이 주로 구사하는 투자기법으로 기업의 가치에 비해 현 주가가 저평가된 종목 위주로 투자한다.

 

이렇게 우리는 증권투자에 앞서 우선 위의 매매 스타일부터 한번 점검하고 과연 어떤 매매 스타일이 자신의 성격과 주어진 환경과 여건에 적합한지를 검토하여 증권투자를 하기 전에 매매 스타일부터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결론 (Conlusion)


투자자의 매매스타일은  매수하고 보유(Holding)하는 기간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특정 종목을 매수하여 보유(Holding)하는 기간이 짧으면 단기투자자라고하고, 보유(Holding) 하는 기간이 길면 장기투자자라 한다. 단기투자기법에는 초단위로 매매하는 스켈핑(Scalping), 일일 단위 매매하는 데이 트레딩(Day Trading) 있다, 그리고 이보다 보유기간이 약간 긴 스윙 매매(Swing Trading)는 매수한 다음 몇일동안 또는 길게는 몇 주동안 홀딩하는 트레딩 기법이라 하겠다. 

 

이에대해,  장기 투자는  매수한 종목을 몇주에서 몇달까지  보유하는 포지션 트레이딩과, 투자시 전략적 목표수익률을 높게 설정하고 매수한 다음, 시장의 긴 추세와 패턴을 이용하여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다가 목표가에 도달하면 청산하는  장기전략 투자가 있다. 특히, 장기전략투자는  냉철하게 시장을 분석해야 하며 시장의 변동성에  따른 고도의 테크닉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매매 스타일은 각자의 성향, 투자자금의 규모, 그리고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달라 진다   

 

  

 

 

정선비의 다른 블로그로 가기   

'경제증권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의 관세정책  (1) 2025.03.29
증권시장의 메커니즘  (3) 2025.03.28
꿀팁, 효율적 증권 투자(둘)  (2) 2025.03.27
증권투자 꿀팁(하나)  (0) 2025.03.25
국제 무역과 금융 시장의 상호 작용  (8) 2025.03.23